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우리가 힘들게 받고 있는 월급, 더 넓게는 수입에 대한 개념 정리 입니다.
(다소 글이 안 읽힐 수 있지만 버티시고 한번 읽어봐 주시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매달 남의 돈을 받기 위해 더럽고 치사하고 힘들어도 버티며 일을 합니다.
이것은 우리 인간에겐 생존 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생존력이(직업의 수명, 우리의 능력 등) 긴 인생을 놓고 보았을때 일정할까요?
물론 어떤 직업이냐에 따라 일정하거나 더 좋아지거나 할 수 있지만 저 같이 하루하루 주어진 환경에 으쌰으쌰 살아가는 사람은 갈수록 사회에서의 경쟁력이 약해지고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생존력은 약해질 것입니다.
(아닌분들은 부럽네요. 저 좀 거둬주십쇼. 일 잘합니다ㅎㅎ.)
그래서 우리가 힘들게 벌어 한달에 한번 들어오는 월급은 온전히 당장의 내 것이 아닙니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늙어서도 같이 써야 할", "미래의 나" 도 같이 써야 하는 "공유하는 월급" 인 것입니다.
그래서 저축, 투자가 필요한 것이지요.
저축하란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거고 여러 이유로 인해 저축이 필요하다고도 말을 들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본인이 그것에 대해 왜 저축이 필요한건지 생각을 해보셨나요? 왜 돈을 모아야 할까요? 지금 받는 월급이 온전히 현재의 당신 "몫" 일까요?
우리는 어른들로부터 여러 잔소리를 통해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대개 그 가르침을 왜 우리가 습득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해주셨을 겁니다.
(해주셨다면 훌륭한 어른이시네요 허허..)
저는 가르침(잔소리)을 들을 당시에는 바로 납득이 안되고 그냥 그렇구나 하고 주입식으로 받아들일 뿐 이해와 공감을 하지 못했지만, 한살 두살 먹다보니 어른들 말씀 틀린 말 없구나~ 하며 무슨 말인지 일이 닥쳐보니 알겠더라구요.
(왜 인간은 일이 닥쳐봐야 깨닫는지,,,,)
그래서 여러분들의 통장으로 들어오는 수입들 자체가 미래의 나와 같이 써야 하는 돈이니 우린 돈을 나눠야겠죠.
그것이 저축이 되었든 투자가 되었든 그것은 여러분들이 현명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직 리스크를 안고 싶지 않다면 적금을 들 것이고, 돈은 조금이라도 불리고 싶지만 리스크를 안고 싶지 않다면 실물 안전자산인 금을 사면 될 것이고, 리스크가 있더라도 돈이 건방지게 가만히 있게 둘 수 없다! 굴리겠다! 하면 무언가에 투자를 하게 되겠지요.
"어이, 주인장! 왜 돈에 대한 개념 얘기 한다면서 투자 얘기까지 나와?"
네,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화폐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하락중에 있습니다.
원화로만 보았을땐 최저시급은 물가상승률에 비해 올랐지만, 환율을 반영한다면 원화가치 하락으로 현재 기준 8년전의 최저시급과 동일하게 7달러 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소중한 돈을 통장에만 넣어 둔다면 그 가치는 계속 떨어질 것이고 시들 것입니다.
노년에 나눠 쓸 소중한 돈이니 나태하게 가만히 둘 수만은 없겠지요. (나도 나태하고 싶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돈을 절대로 가만 두지 마세요.
여러분들도 일하는데 돈들도 일 해야지요.
돈은 항상 움직이고 흘러가야 합니다.
배 아프잖아요 건방지게(넝담~)
이 글을 보고 무언가 생각나고 행동할게 떠오른다면 바로 하세요!
(쇼핑 말구요;)
'Just Do It' 이란 나이키의 슬로건은 참으로 단순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이런 저런 핑계를 대지 말고, 오늘 못한 사람은 내일도 할 수 없습니다.
생각하고 고민하고 움직이세요.
머리를 써야 합니다.
당장 숏폼 그만 보시구요.
그거 생각보다 사람 바보 만듭니다.
(그래서 내가....?!)
마침 좋은 자료가 있어 소개 해드리려 합니다.
유튜브-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월급이 니꺼 내꺼 얘기는 아니고 '돈' 자체에 관한 내용을 담은 교육 영상입니다.
(지루하지 않더라구요.)
식사 하시면서나 누워서 숏폼 대신 부담없이 보시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 영상을 저도 친구에게 추천 받아 보게 되었는데, 돈 자체에 대해서 다른 시야를 가지게 도와준 그 친구에게 감사 인사 올립니다.
(ㄳ)
'돈과 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돈과 시간을 벌어보자! (0) | 2026.02.22 |
|---|